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지적장애 특징 및 교육방법
    학생유형 2024. 6. 26. 11:34

     

     

     

     

    안녕하세요!

    발달장애인 전문

    함성입니다 😊

     

     

     

     

    지적장애,

    장애인 중에서도

    많이들 알고 계시는 유형으로

     

     

    IQ의 결함만으로

    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요즘에는 경계선 지능으로

    지적장애를 혼동하시는 경우도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과거에는 정신지체라는 명칭을 사용했었는데

     

    오늘날 지적장애는

    지적능력의 결함으로 인해

    학습이 불가능하거나 제한을 받고,

     

     

    적응행동의 장애로

    관습의 습득과 학습에

    장애가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전통적 정의에 의하면

    IQ가 70 이하인 학생을

    지적장애인으로 명명했지만

     

     

    최신 각론에 따르면

    지적기능 및 적응행동상의

    결함이 나타날 때

     

    지적장애인이라고 명칭 합니다

     

     

     

    즉, 지적장애는 18세 이전

    시작하는 발달장애 상태로

    지적, 인지적 능력에 뚜렷한 제한이 있고

    일상생활을 제대로

    수행하기 어려운 장애입니다

     

     

     

     

     

     

     

     

     

    지적장애는

    정도에 따라 분류됩니다

     

     

     

     

    1.

    경증 지적장애

    IQ가 50~70 사이로,

    보통학교 교육을 받을 수 있고

    일상생활을 스스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중증 지적장애

    IQ가 35~49 사이로,

    학교 교육을 받기 어려우며

    일상생활을 독립적으로 수행하기 어렵습니다

     

     

     

     

    3.

    중간증 지적장애

    IQ가 40~54 사이로,

    학교 교육을 받을 수 있지만

    적절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4.

    심한 지적장애

    IQ가 20~34 사이로,

    학교 교육을 받기가 매우 어려우며

    일상생활을 독립적으로 수행하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지적장애인 교육은

    지적장애인의 개별적 특성과 요구에 따라

    이루어져야 합니다

     

     

     

    지적장애인의 교육에는

    다음과 같은 원칙이 적용됩니다

     

     

     

     

    개별화 교육

    지적장애인의 능력과 수준에 맞는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합니다

     

     

     

    기능적 교육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능

    중심으로 교육을 제공합니다

     

     

     

    통합 교육

     

    일반 학교에서 일반 학생들과 함께

    교육을 받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지적장애인 교육의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직접 교수법

    학생에게 직접 지시를 주고

    학생이 지시를 따라 행동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모델링

     

    학생에게 원하는 행동을 보여주고

    학생이 따라 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강화

    학생이 원하는 행동을 했을 때

    보상을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과제 분석

    어려운 과제를 작은 단위로 나누어

    학습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지적장애인 교육은

    학생의 능력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의 특성과 요구에 따라

    교육 방법을 지속적으로

    수정 및 조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지적장애인 교육은

    지적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사회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함성은 교육의 3주체가 함께 성장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

     

     

     

     

     

     

     

     

    [함성 교육 문의 ✅]

     

    함성(함께 성장하다)

    교사와 학생, 학부모 교육의 3주체가 함께 성장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pf.kakao.com

     

     

     

     

     


    [함께 성장하다, 함성 문의]

    홈페이지: www.ham-sung.com 

    카카오톡: @함성(함께 성장하다)

    이메일: ham_sung@naver.com

    인스타그램: @special_hamsung

    전화번호: 010-2316-8719

     

     

     

     

     

Designed by Tistory.